수출입 분류 체계

수출입 Photo of author

By StatCider

Updated on

수출입 데이터를 볼 때 필요한 수출입 품목의 분류 체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. 수많은 품목을 분류하는 기준 중에서 관세청에서 공표하는 신성질별 품목 분류에 따라 분류된 내역을 Interactive Dashboard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대시보드

사용자 반응형 대시보드입니다. 오류가 발생하거나 로딩이 안되는 경우 페이지 새로고침 부탁드립니다.

수출입 품목 분류 방식

우리나라가 수출 및 수입하는 품목은 매우 다양하고 분류하는 기준 또한 여러가지입니다.

그 중에서 관세청에서 공표하는 신성질별 분류 방식이 있습니다. 위의 대시보드는 이 기준에 따른 분류 내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

개별 품목은 대분류 – 중분류 – 소분류 – 세분류 – 세세분류 총 다섯 단계로 분류가 됩니다.

성질별 분류가 따로 있지만 대분류 레벨에서부터 수출과 수입의 분류가 아래와 같이 다릅니다.

  • 수입: 소비재 / 원자재 / 자본재로 분류
  • 수출: 원료 및 연료 / 경공업품 / 중화학 공업품 / 식료 및 직접소비재

신성질별 분류 체계에서는 위와 같이 상이한 분류를 일원화해서 대분류를 소비재 / 원자재 / 자본재 3가지로 통일했습니다.

화면 설명

대시보드는 2개의 표로 이루어져 있고, 위의 표에서 특정 분류의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에 있는 표가 그에 맞게 업데이트 됩니다.

  • 위에 있는 신성질별 수출입 분류체계 표는 대분류 / 중분류 / 소분류까지의 내용을 한 눈에 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.
  • 아래에 있는 세부 구분표는 중분류부터 세세분류까지의 분류를 보여줍니다.

그리고 세부 구분표에서 특정 항목에 마우스를 대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.

앞으로 할 수출입 품목에 대한 다양한 실적 데이터 분석을 위한 대시보드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참고로 실적 데이터는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서 볼 수 있습니다.

1 thought on “수출입 분류 체계”

Leave a Comment

error: 보호된 게시물입니다